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의 기본 지식 및 관점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 폭락 위기? 기회?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 폭락 위기? 기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금융시장악화는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 폭락의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하지만 금융시장완화에 대한 정부의 노력(통화스와프, 금리인하등)으로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의 폭락을 어느정도 방어했다고 볼수있죠.

이러한 시장 속에서 코스피지수,코스닥지수 폭락으로 인한 위기를 겪고 있는 투자자와 코스피지수,코스닥지수 폭락을 기회로 삼고 있는 투자자 두가지의 관점이 있을 것 같네요.

그래서 오늘은 코스피지수,코스닥지수 폭락으로 인한 두가지 관점에 대해서 설명하고 대처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해요. 주관적의견이니 너무 개의치는 말아주시기바랍니다.

<코스피지수>

3월 24일 코스피지수가 다시 1500포인트를 넘어서며 8.6%로 상승 마감을 했습니다.

 

<코스닥지수>

3월 24일 코스닥지수도 500포인트를 넘어서진 못했지만 8.26%로 상승 마감을 하였습니다.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가 다행히 폭락을 멈추고 바닥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바닥이라는 많은 신뢰를 갖기엔 이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유주식을 정리 하지 못하고 소유하고 있는 경우 평단가를 낮추는 방법, 회복을 기다리는 경우에 대한 설명과 현재 보유주식이 없어 기회를 노리는 경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유주식 정리를 하지 못한경우

- 평단가를 낮춘다.

(최초물량이 보유자산의 대부분인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음)

어떻게?

최초투입자금이 보유자산의 일부일 경우의 투자자는 현 상황이 일어날 수 있음을 하나의 방향으로 생각하고 최소자금을 투자한 좋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이럴때에는 무작적 주가가 내려간다고 물타기를 하는 것은 좋은방법이 아닙니다. 바닥을 확인하고 추가로 주식을 매수해여 평단가를 낮춘후 반등을 해줄때 탈출하는 방법입니다.



바닥을 어떻게 확인하나?

기술적 관점으로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주가가 하락을 하다 하락을 멈추고 매수세의 유입이 커져서 상승을 하는 그 부분이 지지를 할 수 있는 선으로 두고 그 다음 파동에서 그 지지하는 선이 신뢰를 할 수 있는지의 판단 후에 알맞게 평단가를 조정하여야 합니다.



- 회복할 때까지 두고간다

(추가매수로 평단가를 조절할 수 없는 상황)

언제까지 떨어질 줄 알고?

​저도 이 질문에 대한 확실한 대답은 드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투자를 하신 주식의 재무상태와 회사내부의 결함을 판단하고 문제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현재 주식시장의 가격은 국가경제적인 상황의 문제로 보여지므로 분명 이 사태가 해결이 되면 경제적으로 다시 회복을 하는 경향이 보여지구요. 회사내부외의 사태는 주가는 가치의 변화를 시킬 수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단, 이 사태로 인하여 재무의 악화로 이어질 수 있는 주식에 투자를 하였을 경우에는 합리적인 손절매를 생각해 봐야 한다 생각합니다.



보유주식이 없는 경우

 

소량 분할 매수를 한다.

​현재 시장에 진입을 하지 않은 경우의 투자자들은 확고한 판단으로 진입을 시도해야 합니다. 국제적인 경제위기로 인한 주가하락은 무조건 다시 반등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전제하에 있어서 투자자들은 바닥을 보여줄때마다 소량의 매수를 이어가면서 평단을 낮추는 보유 방식을 권해드립니다.


​이상 코스피지수,코스닥지수 폭락에 대한 주식시장 대처법, 극복방법에 대한 제 의견을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확고한 선택으로 인한 성공적인 투자로 이끌어지길 바라겠습니다.